메뉴 건너뛰기

XEDITION

Moon Daily

2018.01.01.월.236 - 신년사, 북한산 등반

Knight 2018.01.01 06:36 조회 수 : 1

연합뉴스

문 대통령 "국민 삶 바꾸는 데 모든 역량 집중할 것"

입력 2018.01.01. 00:00

"무술년 신년사 "공정·정의 한국 만들라는 국민 뜻 더 굳게 받들 것"
"노사정 등 각 부문 대화 꽃피는 한 해 기대..조금씩 양보하고 짐 나누자"
"평창올림픽 더 사랑하고 응원해달라..국민 성원이 평창 성공 만들 것"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과거 잘못을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면서 국민 삶을 바꾸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최우선 국정 목표로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변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무술년(戊戌年) 새해 첫날이자 집권 2년 차를 맞은 이날 신년사에서 "2018년 새해, 국민의 손을 굳게 잡고 더 힘차게 전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국민의 뜻을 더 굳게 받들겠다"며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일이 국민 통합과 경제 성장의 더 큰 에너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우리 모두 잘 이겨냈다"며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온 국민이 마음을 하나로 모았고 큰 걸음을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또 "경제도 앞으로 나아갔다"며 "무역 1조 달러 시대를 다시 열었고 3%대 경제 성장률을 회복했다. 정치적 혼란과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인한 안보위기 상황에서 만들어낸 결실이어서 더욱 값지고 귀한 성취"라고 언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새해에는 노사정 대화를 비롯한 사회 각 부문의 대화가 꽃을 피우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조금씩 양보하고 짐을 나누면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제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88서울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치러지는 대회로, 평창을 더 많이 사랑하고 응원해 달라"고 당부하면서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평창의 성공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자료사진. 2017.12.28 [청와대 제공=연합뉴스]이미지 크게 보기

문재인 대통령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자료사진. 2017.12.28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honeybee@yna.co.kr

 

연합뉴스

문 대통령, 의인 6명과 160분 북한산 등반으로 무술년 새해맞이

입력 2018.01.01. 10:30 수정 2018.01.01. 10:56

사모바위서 해돋이 감상..관저서 의인·참모들과 떡국 조찬
등반 중 손학규 국민의당 상임고문 우연히 마주쳐 인사
AI방역관·평창올림픽 관계자·동남아국가 총영사·주한미군 등에 신년전화

문 대통령, '2018 시작, 북한산에서 의인들과'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2017년 올해의 의인'으로 선정된 시민들과 함께 북한산 사모바위를 등반해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kjhpress@yna.co.kr이미지 크게 보기

문 대통령, '2018 시작, 북한산에서 의인들과'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2017년 올해의 의인'으로 선정된 시민들과 함께 북한산 사모바위를 등반해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김승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시민들과 함께 북한산을 등반하며 무술년(戊戌年) 새해 첫날을 맞이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새해 첫 일정으로 최현호·박노주·박정현·김지수·성준용·최태준씨 등 '2017년을 빛낸 의인' 6명과 함께 북한산으로 신년맞이 해돋이 산행을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최현호씨는 광주 광산구 지하차도가 폭우로 침수돼 차량이 고립된 상황에서 물에 들어가 일가족 4명을 구조했고, 박노주씨는 경기 고양시에서 교통사고로 인한 차량 화재 시 다치면서까지 차에서 의식을 잃은 운전자를 구했다.

박정현씨는 경기 성남시에서 성폭행 위기에 처한 여성을 구했고 이 과정에서 흉기에 복부를 찔렸다.

문 대통령, '2018 시작, 북한산에서 해맞이'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2017년 올해의 의인'으로 선정된 시민들과 함께 북한산 사모바위에서 2018년의 첫 태양을 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kjhpress@yna.co.kr이미지 크게 보기

문 대통령, '2018 시작, 북한산에서 해맞이'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2017년 올해의 의인'으로 선정된 시민들과 함께 북한산 사모바위에서 2018년의 첫 태양을 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kjhpress@yna.co.kr

김지수·성준용·최태준군은 강원체고 수영부 학생으로 춘천에서 차량 한 대가 가라앉는 상황에서 20m를 헤엄쳐 들어가 운전자를 구조했다.

이들 6명은 경찰청과 소방본부 추천으로 의인으로 선정됐다.

문 대통령과 의인들은 북한산 사모바위에서 해돋이를 감상했고, 새해 인사와 더불어 기념촬영을 한 뒤 청와대 관저에서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등 청와대 참모들과 함께 떡국 조찬을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사모바위 부근에서 마침 산행 중이던 국민의당 손학규 상임고문을 우연히 만나 인사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 '2018 시작, 북한산에서 의인들과'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2017년 올해의 의인'으로 선정된 시민들과 함께 북한산 사모바위를 등반해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kjhpress@yna.co.kr이미지 크게 보기

문 대통령, '2018 시작, 북한산에서 의인들과'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2017년 올해의 의인'으로 선정된 시민들과 함께 북한산 사모바위를 등반해 떠오르는 태양을 맞이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kjhpress@yna.co.kr

산행은 오전 6시 30분 종로구 구기동 매표소에서 시작해 오전 9시 10분까지 2시간 40분 동안 이어졌다.

산행 일정을 마친 문 대통령은 조류인플루엔자 방역관, 평창 동계올림픽 관련 책임자, 동남아 지역 국가 총영사, 주한미군 등 각계 인사들에게 신년 인사를 겸한 전화통화를 하고 이들의 노고를 격려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일에는 국회·정당·사법부·행정부·지자체·경제계·노동계·여성계·문화예술계·교육계·시민사회·과학기술계 등 각계 대표 인사들을 초청해 신년 인사회를 연다. 여기에는 작년 5·18 기념식 참가자와 초등학생, 재래시장 상인 등도 특별초청 국민으로 참석한다. 기업계에서는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 대표와 경제단체 대표들이 초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honeybee@yna.co.kr

위로